제목
경찰공무원 시험의 합격여부는 본인의 의지에 모든 것이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작성자 이학수 작성일 2018-12-10 조회수 276
본 합격수기는 중앙경찰학원 합격한 선배의 경험을 통해서 수험생활 및 공부방법 등에
도움이 되고자 전해드리는 글 입니다.

"경찰공무원 시험의 합격여부는
본인의 의지에 모든 것이 달렸다고 생각합니다."


2018 경찰2차 일반남자 경남지방경찰청

이학수


시작하면서...

먼저 중앙경찰학원에서 10개월 동안 실강을 듣고, 공부하면서 인터넷 강의로는 채울 수 없는 부족한 부분들을 채울 수 있었던 것은 큰 장점과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교수님들의 강의를 하루도 빠짐없이 복습하고 반복하면서 경찰 공무원 시험의 큰 기틀을 바로잡을 수 있었습니다.
교수님들의 공부방법과 조언을 바탕으로 합격할 수 있어 감사드립니다.



수험기간과 과정

단지 경찰에 대한 동경에서부터 공부를 시작하였지만, 경찰에 대한 공부를 하면서 그 동경을 제가 바라고, 이루고 싶다는 의지로 바꾸었습니다.
수험기간은 약 1년 3개월 정도이고 중앙경찰 교수님들의 실강과, 잘 조성되어 있는 자습실의 분위기를 바탕으로 잘 집중할 수 있고, 다 같이 열심히 하는 분위기 속에서 공부했던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암기위주인 법 과목에서 어느 부분이 중요하고, 암기가 잘 되지 않았던 부분은 교수님들께 직접 찾아가 공부하면서 인강으로는 메꿀 수 없는 부족한 부분을 잘 대비하였다고 생각됩니다.



수험생활 및 과목별 학습법

주로 오전에는 공통과목인 영어와 한국사를 공부하였고, 오후에는 3법을 공부하였습니다.

수험기간 중 가장 힘들었던 점은 점수가 잘 오르지 않을 때 '내가 이렇게 공부 하고 있는 것이 맞는 것인가' 라는 생각 때문에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교수님들이 추천하고 권고하는 공부방식을 그대로 따라한 결과 결국은 조금씩 성적이 오르던 제 자신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는 조두기 교수님의 세세하고, 꼼꼼한 이론과, 심화내용을 바탕으로 경찰직의 특징인 지엽적인 한국사 시험을 잘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수업이 끝나는 대로 당일 배웠던 이론내용을 혼자서 백지노트에 정리하고 외우면서 큰 흐름을 파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순서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던 2018년 2차 한국사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영어는 문금채 교수님의 단어정리 수업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든 영어문제의 기본은 단어 외우기에서 시작된다고 생각합니다. 단어의 뜻을 외우고, 그것을 바탕으로 문법, 독해에서 묻고자하는 내용과 질문을 잘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쉽게 점수가 오르지 않는 문법 같은 경우에는 첫 이론수업의 문법수업이 큰 도움이 되었고, 따로 문법노트를 작성하여 복습한 결과 꽤 까다로웠던 18년 2차 영어시험에서 선방하였습니다.

형법은 조배근 교수님의 판례위주 수업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첫 경찰시험을 준비할 때 가장 막막한 과목이 형법이었지만 기본이론 수업을 3회 이상 수강하면서 점차적으로 어려운 형법의 용어들을 이해하게 되었고 좀 더 친근한 과목으로 느껴졌습니다. 가장 많은 회독이 필요한 과목이라 생각되지만 큰 틀만 잘 잡으면 가장 쉽게 점수를 올릴 수 있는 과목이라 생각됩니다. 중요한 판례는 따로 백지에 정리하고 책상에 붙여놓으면서 공부하였습니다. 그 결과 95점이라는 고득점을 하였습니다.

형사소송법은 김인회 교수님의 핵심정리 노트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재판이 진행되는 절차를 잘 이해하면 좋은 점수를 잘 받을 수 있는 형사소송법이라는 과목 특성상 핵심정리 노트위주의 공부가 수험생의 입장에서는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제 자신이 피고인이 되었다고 상상하며 공부하면 더 이해하기 쉽고 재판의 절차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시험 직전의 최신판례정리와 TOT 단계에서의 문제풀이가 고득점을 받은 형소법의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경찰학개론은 김은표 교수님의 TOT문제풀이 훈련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경찰학은 5과목 중에서 가장 휘발성이 강하고, 자주 발생하는 법 개정 때문에 처음에 잘 기틀을 잡지 않으면 고득점 하기가 힘든 과목입니다. 하지만, TOT문제 풀이 과정에서 자신이 어느 부분에서 가장 많은 실수를 하고, 부족한 부분을 한번에 알아차릴 수 있었기 때문에 경찰학은 많은 문제를 풀어봐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체력시험 및 면접대비법

흔히 경찰 공무원 시험은 필기합격을 하면 모든 것이 끝났다고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체력과 면접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직접 느꼈고 평소에 체력을 잘 다져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은 체력시험을 위해 매일 팔굽혀펴기와 윗몸일으키기 연습을 하였고, 주말에는 운동장에서 1000미터와 100미터 달리기 연습을 하였습니다.
필기점수를 잘 받지 못하였다 하더라도 체력과 면접에서 충분히 부족한 환산점수를 메꿀 수 있습니다.

면접시험에서는 주로 경찰과 관련된 시사와 이슈, 특히 거제살인사건, 강서구 PC방 살인사건과 같이 국가적으로 중대한 이슈를 묻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상황대처질문 2개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면접이라는 것은 답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본인 소신껏 솔직하고 경찰이 되고자하는 열정과 절실함을 잘 어필한다면 충분히 좋은 점수를 받을 것입니다.



마치면서..

본인 또한 처음 공부를 시작할 때는 막막함과, 막연함으로 부딪혔습니다. 하지만 자기가 경찰이 되고자 하는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길거리에 보이는 순찰차와 경찰관들을 보면서 다시 한번 마음을 바로잡고 포기하지 않고 공부한 결과 경찰 최종합격이라는 꿈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경찰직을 준비하고 또는 준비하려고 하시는 모든 수험생분들게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절실하게 공부하고 운동하며 시험을 준비한다면 분명 마지막에는 포기하지 않는자가 승리한다는 것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